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Review
문 1. 60세 남자 환자가 양측 귀의 이명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청각과민은 없다고 하였고, 난청보다는 이명이 더욱 불편하다고 하였다. 적절한 치료는?
① 상담
② 소리발생기
③ 상담+보청기+환경음
④ 혈액순환 개선제
⑤ 혈액순환 개선제+환경음
문 2. 65세 여자가 1년 전부터 발생한 우측 귀의 간헐적 이명으로 내원하였다. 타자기 소리처럼 ‘탁탁탁’거리는 소리가 맥박보다 조금 빠르게 들렸다고 하였으며, 어지러움이 동반되기도 하였다고 한다. 치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은?
① Gingko biloba
② Flunarizine
③ Prednisolone
④ Gabapentin
⑤ Carbamazepine
문 3. 이명의 병태생리 및 치료에 관한 옳은 설명은?
① 이명재훈련치료(tinnitus retraining therapy)는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및 소리 치료(sound therapy)의 두 가지로 구성되며 이명 반응의 습관화(habituation of reaction) 및 인식의 습관화(habituation of perception)를 목표로 한다.
② 이명은 구심성 청각 정보의 양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모든 이명 환자에서는 청력 저하가 동반된다.
③ 우측 선천성 일측성 전농 환자가 50세에 이명이 발생할 경우, 이명은 좌측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④ 소리발생기 치료 시 음량을 증가시킬 때 이명의 주관적 크기가 최초로 감소되는 지점인 혼합점(mixing point) 이상으로 사용하여야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⑤ 이명치료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온 약물 중 하나인 알프라졸람은 클로나제팜과 같은 약물에 비해 반감기가 길어 상대적으로 금단 증상이 덜 생기는 장점이 있다.
문 4. 이명재활치료에서 소리발생기를 사용할 때 소음의 크기와 이명억제효과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도표이다. 실제로 이명치료에 사용되는 소음의 크기를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① A와 B 사이
② A와 C 사이
③ B와 C 사이
④ C와 D 사이
⑤ B와 D 사이
Otology
문 1. 특별한 이과적 질환이 없는 정상인에서 노화에 따라 청력이 서서히 악화하는데 기여하는 요소 중 가장 올바른 것은?
① 장기 적외선 노출
② 장기 소음 노출
③ 규칙적인 운동
④ 거주지역 습도
⑤ 정신적 스트레스
문 2. 노화로 인한 난청이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중 가장 올바른 것은?
① 독립성 저하로 인한 삶의 질 저하
② 식욕저하로 인한 체중 감소
③ 관절 통증으로 인한 운동능력 감소
④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균형장애
⑤ 청각과민증으로 인한 대화 회피
Rhinology
문 1. 다음 중 렘수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설명은?
① 렘수면 동안에는 비렘수면에 비해 기도확장근의 근긴장도가 더욱 증가하게 되어 상기도 폐쇄가 더 쉽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② 렘수면 동안에는 저산소증 및 고탄산농도에 대한 호흡중추의 반응이 증가하여 무호흡의 지속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③ 렘수면 관련 폐쇄성 수면무호흡증(rapid eye movement related or dependent obstructive sleep apnea)은 일반적으로 렘수면시 무호흡-저호흡지수(apnea hypopnea index, AHI)가 비렘수면 AHI의 1.5배 이상이면서 전체 AHI가 시간당 5 이상일 경우로 정의될 수 있다.
④ 렘수면 동안에 AHI가 시간당 15 이상이더라도, 렘수면은 전체 수면의 20% 내외로 일부분만을 차지하여 전체 AHI가 15를 넘지 못할 수 있어 양압기가 일차 치료로 권유되지 않을 수 있다.
⑤ 렘수면 동안에 감소된 교감신경계 활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문 2. 양압기 치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설명은?
① 양압기 순응통과 기준으로는 순응기간 60일 중 연속된 30일을 선택해 4시간 이상 양압기를 사용한 날이 21일 이상인 경우이다.
② 주간졸음 증상이 있는 환자의 제1형 수면다원검사 결과 AHI가 8로 측정된 경우 양압기 처방 기준에 맞추어 건강보험 양압기 급여대상자로 등록할 수 있다.
③ 일반적으로 심혈관 질환이나 심방세동 과거력이 있거나 autotitrating positive airway pressure (APAP)를 처방받아 사용하다가 바람 세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적정압력검사를 권유하여 contin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를 처방한다.
④ 수술에 적응이 안되는 환자, 수술 후 무호흡이 재발된 경우, 중추성 무호흡에는 bilevel positive airway pressure 사용이 권장된다.
⑤ APAP는 폐질환 환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분할야간수면다원검사(split night polysomnography)를 시행할 경우 자동양압장치 사용이 권고되고 있다.
Head and Neck
문 1. 다음과 같은 술식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는?
① Cricoid cartilage invasion
② Paraglottic space invasion
③ Preepiglottic space invasion
④ Vocal cord fixation
⑤ Pyriform sinus apex invasion
문 2. 다음과 같은 술식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는?
① Anterior commissure invasion
② 10 mm 이상의 subglottic invasion >10 mm
③ Bilateral arytenoid invasion
④ Interarytenoid space invasion
⑤ 1/3 이상의 contralateral vocal cord invasion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③
해 설이명재훈련치료를 위한 환자의 분류와 치료방법
위의 환자는 분류 2에 해당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는 상담, 보청기, 환경음에 해당한다.
문 2. 답 ⑤
해 설타자기 이명은 ‘톡톡톡’ ‘다다닥’ ‘탁탁탁’ 등과 같은 타자 칠 때의 소리 또는 모스 부호 소리와 비슷한 양상의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들에서 제일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다. 대부분 일측성이며, 짧은 현훈 양상의 어지럼증과 흔히 동반되는 1분 미만의 스타카토음이 특징적이다. 원인으로 알려진 전하방소뇌동백(anterior inferior cerebellar artery, AICA)의 제8번 뇌신경 압박을 auditory brainstem response나 측두골 MR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치료는 AICA 압박으로 인해 손상된 와우신경의 ephaptic axonal transmission을 억제하기 위해 voltage-gated Na channel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carbamazepine 계열의 약제를 투여해 볼 수 있다. 증상 소실 이후 서서히 약물을 감량하여 치료하며, 증상 호전이 없을 경우 수술적으로 미세혈관 감압술(microvascular decompression)을 시행해 볼 수 있다.
문 3. 답 ③
해 설 ① 이명재훈련치료는 지시적 상담(directive)과 소리치료(sound)로 구성되며, 이명 반응 및 인식의 습관화를 목표로 한다.
② 이명은 구심성 청각 정보의 양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나, 모든 이명 환자에서 청력 저하 소견을 보이지는 않는다.
③ 이명은 청각 경험이 있는 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선천성 일측성 전농 환자에서 이명이 발생할 경우 반대측 귀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④ 소리발생기 치료 시 이명의 크기가 최초로 감소되는 지점인 혼합점보다 약한 음량으로 소리를 들려주어야 하며, 특히 이명을 완전히 차폐할 정도로 큰 소리를 들려주면 습관화를 유도할 신호 자체가 소실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⑤ 벤조다이아제핀계 항불안제 중 클로나제팜이 가장 반감기가 길며, 알프라졸람은 상대적으로 반감기가 짧아 중독성과 습관성이 더 잘 나타나므로 주의해야 한다.
문 4. ③
해 설 소리발생기는 이명의 차폐가 일어나지 않을 정도의 배경소음을 줌으로서 습관화(habituation)를 유도한다.
Otology
문 1. 답 ②
해 설 노인성 난청이 진행이 되는 과정에서 소음에 노출되는 것은 난청의 진행을 촉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598.
문 2. 답 ①
해 설 노인성 난청은 우울이나 외로움을 증가시키고 노인의 자율성을 저하시켜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592.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① 렘수면 동안에는 비렘수면에 비해 기도확장근의 근긴장도가 더욱 감소하게 되어 상기도 폐쇄가 더 잘 발생할 수 있다.
② 렘수면 동안에는 저산소증 및 고탄산농도에 대한 호흡중추의 반응이 감소하여 무호흡 지속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③ 렘수면 관련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일반적으로 렘수면시 AHI가 비렘수면 AHI의 2배 이상이며 전체 AHI가 시간당 5 이상일 경우로 정의될 수 있다.
⑤ 비렘수면에 비해 렘수면 동안 교감신경계 활동이 증가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참고 문헌: Jin MH, Kim MW, Choi MS. Compliance and efficacy of positive airway pressure therapy in rapid eye movement sleep related obstructive sleep apnea patients.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In press 2024.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643-73.
문 2. 답 ③
해 설 ① 양압기 순응통과기준으로는 순응기간 90일 중 연속된 30일을 선택해 4시간 이상 양압기 사용한 날이 21일 이상인 경우이다.
② 양압기 처방 기준으로는 제1형 수면다원검사결과 AHI가 15 이상이거나 10 이상이면서 불면증, 주간졸음, 인지기능감소, 기분장애 또는 AHI가 5 이상이면서 고혈압, 빈혈성 심장질환, 뇌졸중 기왕력, 산소포화도가 85% 미만인 경우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이다.
④ 수술에 적응이 안되는 환자, 수술 후 무호흡이 재발된 경우, 중추성 무호흡에는 CPAP 사용이 권장된다.
⑤ APAP은 폐질환 환자, 심장질환 환자들에게는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분할야간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할 때에는 자동양압장치 사용이 권고되지 않는다.
참고 문헌: Jin MH, Kim MW, Choi MS. Compliance and efficacy of positive airway pressure therapy in rapid eye movement sleep related obstructive sleep apnea patients.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In press 2024.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643-73.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 설 Supraglottic partial laryngectomy는 preepiglottic space 침범이 있는 supraglottic cancer에서 적용가능한 술식이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1704.
문 2. 답 ①
해 설 1/3 이상의 contralateral vocal cord 침범이 없다면 전연합부 침범은 vertical partial laryngectomy는 시행가능하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1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