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23;66(10):707-711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3 October 21

Review

문 1. 다음 중 타각적이명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은?

① 동정맥루

② 경동맥경화증

③ 신경혈관 압박증후군

④ 근육간대경련

⑤ 청신경종양

문 2. 이명 설문지에 대한 다음의 내용 중 틀린 것은?

① 이명의 주관적인 증상을 객관적인 점수화하는 데 이용된다.

② 설문지의 내용에 따라 정성적 접근과 정량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다.

③ 국가 및 기관별로 통일된 형식이 없어 자료의 객관적 분석에 제한이 있다.

④ Tinnitus Handicap Inventory (THI)는 정성적 접근의 대표적인 설문지이다.

⑤ THI 외에도 Tinnitus Questionnaire (TQ), Tinnitus Handicap Questionnaire (THQ), Tinnitus Reaction Questionnaire (TRQ) 등이 알려져 있다.

문 3. 만성 자각적 이명의 약물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약제가 아닌 것은?

①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② 항불안제(anxiolytics)

③ 항우울제(antidepressants)

④ 도파민 수용체 조절제(dopamine receptor modulators)

⑤ 은행잎 추출제(Ginkgo biloba extract)

문 4. 만성 자각적 이명의 비약물적 치료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소리치료(sound therapy)

② 이명재훈련치료(tinnitus retraining therapy)

③ 고압산소치료(hyperbaric oxygen therapy)

④ 인지 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⑤ 경두개자기자극치료(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Otology

문 1. 삼출성 중이염이 있는 환아에서 환기관 삽입수술을 반복해야 할 가능성은 높은 경우는?

① 두경부 기형이 동반된 환아

② 5세 이후에 처음 발병한 환아

③ 고막의 함몰이 없는 정상 상태

④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함께 시행한 경우

⑤ 일측성 삼출성 중이염

문 2. 전정신경초종 환자를 의심할 수 있는 검사 소견이 아닌 것은?

① 뇌간유발반응검사에서 일측 반응이 지연된다.

② 어음명료도검사 결과가 난청 정도에 비해 나쁘다.

③ 좌우 주시 또는 두진에 의해 안진이 유발된다.

④ 과호흡에 의해 안진이 유발된다.

⑤ 큰 소리에 의해 안진이 유발된다.

Rhinology

문 1. 23세 남자 환자가 잦은 코막힘으로 병원에 내원하였다. 이학적 소견과 비내시경 검사상 비중격은 우측으로 편위된 소견을 보였다. 환자는 병력상 좌측보다는 오히려 우측 비강의 코막힘을 호소하였다. 위와 같은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Nasopulmonary reflex

② Normal nasal cycle

③ Naso-ocular reflex

④ Paradoxical nasal obstruction

⑤ Anterior ethmoid nerve syndrome

문 2. 사람의 후각과 미각의 생리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사람의 후각 상피는 비강 천정, 상비갑개, 비중격 상부 등 비강의 대부분을 덮고 있다.

② 후각 점막의 후각 섬모(olfactory cilia)는 dynein arm이 있어 운동성이 있다.

③ 후각수용세포는 약 10일, 미각수용세포는 약 40일의 주기(평균 수명)를 가지고 있다.

④ 후각상피의 기저세포(basal cell)는 후각수용세포와 지지세포로 분화 및 성숙될 수 있다.

⑤ 후각수용세포는 단극성(monopolar) 수용 세포이며, 재생이 되지 않는다.

Head and Neck

문 1. 10년 전 다음과 같은 수술을 받은 55세 남자 환자가 chest PA상 다음과 같은 소견이 관찰되었다. 가장 가능성이 있는 진단은?

① Adenocarcinoma

② Adenoid cystic carcinoma

③ Squamous cell carcinoma

④ Carcinoma ex pleomorphic adenoma

⑤ Acinic cell carcinoma

문 2. 설암의 예후에서 병변의 장경(diameter)과 더불어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① 종양의 분화도

② 종양의 위치

③ 종양의 침습 깊이

④ 종양의 돌출 정도

⑤ 종양의 궤양 동반여부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⑤

해 설 이명은 대표적으로 타각적 이명과 주관적 이명으로 분류할 수 있다. 타각적 이명은 검사자에게도 들리는 이명으로 박동성 이명과 비박동성 이명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중 박동성 이명의 원인으로는 동정맥루, 부신경절종, 경동맥경화증, 동맥박리, 신경혈관 압박 증후군, 고실내 경동맥, 갑상선 기능 항진증, 이경화증, 정맥성 잡음, 근육간대경련 등이 있다. 청신경 종양은 중추성 주관적 이명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877-85.

문 2. 답 ④

해 설 이명 설문지는 이명의 주관적인 증상을 정성화, 정량화하는 데 이용된다. 국가별 및 기관별로 비슷한 설문지를 사용하고 있으나 통일된 형식이 없어 자료의 객관적 분석과 비교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Tinnitus Handicap Inventory (THI)는 정량적 접근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설문지로 25개의 항목에 점수를 부여하여 합산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의 handicap이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 THI 외에도 Tinnitus Questionnaire (TQ), Tinnitus Handicap Questionnaire (THQ), Tinnitus Reaction Questionnaire (TRQ) 등의 이명 설문지가 알려져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887-95.

문 3. 답 ①

해 설 만성 자각적 이명의 약물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약제로는 항불안제, 항우울제, 항경련제, 항글루타메이트제제, 도파민 수용체 조절제, 근육이완제, 은행잎 추출제, 국소 마취제와 아연, 비타민 등이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897-912.

문 4. 답 ③

해 설 만성 자각적 이명의 비약물적 치료방법에는 소리치료, 이명재훈련치료, 인지행동치료, 수술적치료, 경두개자기자극치료, 전기자극치료 등이 있다. 고압산소치료는 주로 돌발성 난청의 치료로 시도되고 있으며, 몇몇 연구에서 이명의 치료에도 시도된 바 있으나 만성 자각적 이명에서 유의한 치료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897-912.

Otology

문 1. 답 ①

해 설 두경부 기형이 있는 환아는 반복 수술의 위험이 높다. 반면 늦은 나이에 처음 발병한 경우, 고막의 함몰이 없는 경우, 아데노이드절제술을 함께 시행하면 반복 수술의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문헌: Kim JS.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3nd ed. Seoul: Koonja;2018. p392.

문 2. 답 ⑤

해 설 전정신경초종이 있는 경우 브룬즈 안진, 두진후안진, 과호흡 안진이 특징적인 소견이다. 큰 소리에 의해 안진이 유발되는 경우는 상반고리관피열증후군 등 튤리오 현상에 해당한다.

참고 문헌: Kim JS.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3nd ed. Seoul: Koonja;2018. p.248.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비중격 만곡이 있으면 휘어 있는 쪽의 코막힘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반대쪽이 더 막히는 역설적(paradoxical) 코막힘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는 좁아진 쪽에서는 줄어든 비강 내 기류에 환자가 장기간 적응해 이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비주기에 따라 비중격의 넓은 쪽의 비점막이 충혈되면 상대적으로 코막힘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을 역설적 비폐색이라고 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210-11.

문 2. 답 ④

해 설 ① 사람 비강의 대부분은 호흡상피로 덮여 있다.

② 후각 점막의 후각 섬모(olfactory cilia)는 호흡상피 세포의 섬모와 달리 dynein arm이 없기 때문에 운동성은 없다.

③ 후각수용세포는 약 40일, 미각수용세포는 약 10일의 주기를 가지고 있다.

⑤ 후각수용세포는 양극성(bipolar) 수용 세포이며, 이 세포는 다른 신경세포와 달리 손상 후에도 기저세포에서 재생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29, 41-3, 47-9.

Head and Neck

문 1. 답 ②

해 설 Adenocarcinoma: 25%-55%에서 원격전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징적으로 폐나 뼈에 원격전이가 많이 발생하나 질환이 서서히 진행하므로 원격전이가 있는 상태에서도 종종 5년 이상 생존할 수 있으며, 완치 후 15년 이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69.

문 2. 답 ③

해 설 구강 편평세포암종의 침습 깊이와 경부림프절 전이와 5년 생존율을 살펴보면 침습 정도가 2 mm 이하인 경우 경부전이율이 13%, 5년 생존율이 95% 였지만 2-9 mm인 경우에는 경부전이율이 46%, 5년 생존율이 85%였고, 9 mm 이상인 경우에는 경부전이율이 65%로 증가하고 5년 생존율도 65%까지 떨어졌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89.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