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22;65(5):302-307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2 May 21

Review

문 1.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 이상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부갑상선 기능항진보다는 부갑상선 기능저하가 훨씬 흔하며, 임상적으로도 더욱 중요하다.

②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의 발생빈도는 최근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노력으로 수십 년 동안 감소 추세에 있다.

③ 부갑상선 호르몬의 반감기는 5-10분 내외이나,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 이상의 경우 이러한 반감기가 현저히 길어진다.

④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이다.

⑤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에 있어 수술적 치료의 표준은 양측 경부 탐색술이다.

문 2. 부갑상선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의 역할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① 수술 종료 전 과기능성 부갑상선 조직의 완전 제거 확인

② 수술 중 추가적인 과기능성 부갑상선 조직의 존재 확인

③ 부갑상선 조직과 부갑상선과 유사하게 보일 수 있는 다른 조직과의 감별

④ 내경정맥에서의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 측정을 통해 과기능성 부갑상선 조직이 존재하는 경부 위치(좌측 또는 우측) 구분

⑤ 수술 후 혈장 칼슘 수치의 정상화 및 신장 기능 회복 가능성의 예측

문 3.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 및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에 대한 아래의 내용 중 옳은 것은?

①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의 가장 흔한 원인은 부갑상선 과증식증이다.

② 다발성 부갑상선 병변(multiglandular disease)에 의한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의 경우, 수술 전 초음파나 부갑상선 MIBI 스캔 등을 통해 다발성에 대한 예측이 대부분 가능하다.

③ 부갑상선 기능 항진으로 인해 흔히 영향을 받는 장기는 폐와 심장이다.

④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에 대한 여러 해석 기준 중 가장 널리 인정받는 Miami 기준은 병적인 부갑상선 조직 절제 후 10분에 측정한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의 값이 수술 시행 전 가장 높았던 기저값에 비해 50% 이상 감소하는 것이다.

⑤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를 위해서는 반드시 수술실 내에 부갑상선 호르몬 측정을 위한 검사 장비가 설치되어야 한다.

문 4. 부갑상선 절제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를 위해서는 수술 전, 부갑상선 병변 제거 직전, 그리고 부갑상선 병변 제거 직후의 부갑상선 수치 측정이 필요하다.

② 일반적으로 부갑상선 절제술 후의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수술 전 기저 수치의 30% 이상 감소하는 경우, 수술 후 칼슘의 정상화를 예측할 수 있다.

③ 수술 전 영상검사에서 분명하게 확인되는 단일 부갑상선 병변(single glandular disease)에 의한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있어서는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가 수술 성공율을 의미 있게 향상시키지 못한다.

④ 수술 전 영상검사에서 과기능성 부갑상선이 특정되지 않거나 다발성 병변(mutiglandular disease)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가 크게 도움되지 않는다.

⑤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는 보다 정확한 부갑상선 절제술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일반적으로 수술 비용을 감소시킨다.

Otology

문 1. 49세 남자 환자가 내원 10일 전 발생한 우측 안면신경마비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특별한 과거력과 외상의 병력은 없었다. 양측 고막과 외이도에 이상소견은 없었고, 청력저하나 어지럼증은 동반되지 않았다. 우측 안면마비는 정지시 비대칭의 소견을 보였고, 우측 눈은 완전히 감기지 않았으며, 우측 이마는 주름이 잡히지 않았다. 시행한 MRI는 정상이었다. 현재 이 환자의 예후 추정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검사 항목은 무엇인가?

① Electroneuronography (ENoG)

② Electromyography (EMG)

③ Temporal bone CT

④ Stapedial reflex test

⑤ Auditory brainstem response (ABR)

문 2. 다음 Ramsay-Hunt 증후군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벨마비에 비해 예후가 불량하며, 완전회복은 16%-22% 정도이다.

② 포진이 안면신경마비보다 먼저 발생한 경우 예후가 더 좋다.

③ 대부분의 환자에서 감각신경성 난청을 동반한다.

④ 항바이러스제와 스테로이드를 함께 사용한 경우 통증과 수포 감소에 효과가 있다.

⑤ 스테로이드의 사용은 급성 통증, 어지럼증 및 포진 후 신경통의 빈도를 줄인다.

Rhinology

문 1. 47세 남자 환자가 지속적인 좌측 비강폐색, 수양성 비루 증상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10년 전에 만성 비부비동염과 비용종으로 인해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였던 과거력이 있었다. 비내시경 검사소견은 다음 그림과 같았다. 이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처치는?

① 경과 관찰

② 비강 내 스테로이드 분무제 처방

③ 내시경 부비동 수술

④ 칼드웰-룩 수술

⑤ 안면 중앙부 노출술

문 2. 57세 남자 환자가 3개월 전부터 서서히 심해지는 비폐색과 수양성 콧물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비내시경 검사 소견은 다음과 같은 소견을 보여 병리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이에 대한 알맞은 설명은?

① 중비도의 비강 내측벽에서 가장 흔하다.

② 악성 가능성은 거의 없다.

③ 주로 양측성이 많다.

④ 골파괴는 흔하지 않으며, 압박괴사를 유발한다.

⑤ Human pailloma virus (HPV) type 검사상 negative가 특징이다.

Head and Neck

문 1. 이하선 타석(parotid gland stone)의 치료에 대해 옳은 설명은?

① 타석의 크기가 작고 타액선 내에서 쉽게 움직이는 경우 구강점막 절개를 통한 접근이 선호된다.

② 타석의 크기가 크거나 도관 내 고정되어 유동적이지 않은 경우 일반적으로 타액선 내시경을 이용하여 제거를 시도한다.

③ 근위부에 위치한 타석은 구강점막 절개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좋다.

④ 타액선 내부의 크기가 비교적 큰 타석은 타액선 내시경과 더불어 후이개 절개를 통한 접근법이 선호된다.

⑤ 후이개 절개 접근법을 통해 타액선관을 박리하여 타석의 위치가 확인되면 횡절개를 가하여 타석을 제거한다.

문 2. 58세 남자 환자가 반복적인 식후 이하선 부종과 통증을 호소하며 내원하였다. CT소견이 다음과 같을 때 고려해야 할 치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타액선 마사지

② 타액분비촉진제

③ 항생제

④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타액선 내시경을 통한 타석 제거

⑤ 이하선 절제술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해 설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저하는 매우 드물다.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의 발생빈도는 최근 골다공증 검진의 영향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부갑상선 호르몬의 반감기는 부갑상선 기능 이상과는 무관하게 5-10분 이내이다. 현재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항진의 수술적 치료의 표준은 술전 영상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종양표적/최소침습(focused/minimal invasive) 부갑상선 절제술이다.

문 2. 답

해 설 1-4번 내용은 모두 맞는 내용이다.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술 후 혈장 칼슘 수치의 정상화는 예측할 수 있으나 신장 기능 회복을 예측하는 것과는 무관하다.

문 3. 답

해 설 원발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의 가장 흔한 원인은 부갑상선 선종이다. 초음파나 부갑상선 MIBI 스캔 등의 수술 전 영상검사의 다발성 부갑상선 병변 예측의 정확도는 50% 이하로 매우 낮다. 부갑상선 기능 항진으로 인해 흔히 영향을 받는 장기는 뼈와 신장이다. 수술실 내에 부갑상선 호르몬 측정을 위한 장비가 없더라도, 혈액 검체 이송을 통해 각 기관의 진단검사의학과 부서에서 시행할 수 있다.

문 4. 답

해 설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를 위해서는 수술 전, 부갑상선 병변 제거 직전, 그리고 부갑상선 병변 제거 후 5-20분 시점의 부갑상선 수치 측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부갑상선 절제술 후의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수술 전 기저 수치의 50% 이상 감소하는 경우 수술 후 칼슘의 정상화를 예측할 수 있다. 수술 전 영상검사에서 과기능성의 부갑상선이 특정되지 않거나, 다발성 병변(mutiglandular disease)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수술 중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가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다. 부갑상선 호르몬 감시는 여러 번의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 측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에 따르는 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

Otology

문 1. 답

해 설 현재 임상에서 안면마비 환자의 예후 및 상태를 평가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신경전도검사(ENoG) 및 근전도 검사(EMG)이다. 신경전도검사는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한 후 신경 변성이 시작되는 2-3일 이후에 시행하게 되며, 신경의 재생이 시작되고 측부 신경이 발달하게 되는 2주 이후에는 정확한 신경손상 정도를 파악하기 어려워 유효성이 떨어진다. 1주 이내의 급성 안면신경마비나 2주 이상의 만성 마비의 예후 평가에는 근전도검사가 이용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파주: 군자출판사;2018. p.927-30.

문 2. 답

해 설 Ramsay-Hunt 증후군은 벨마비에 비해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각신경성 난청이나 어지럼증 등의 다른 뇌신경 증상은 약 30% 이상의 환자에서 보고된다. 포진이 먼저 발생한 경우가 예후가 더 좋다. 스테로이드의 사용은 급성 통증, 어지럼증, 포진 후 신경통의 빈도를 줄이며, 항바이러스제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안면신경의 회복률을 높이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나 통증과 수포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파주: 군자출판사;2018. p.936-7.

Rhinology

문 1. 답

해 설 비내시경 검사상 반전성 유두종이 강력하게 의심되는 상황이다. 비내시경 수술이 발달하여 비강, 사골동, 접형동을 침범한 종양은 내시경 부비동 수술이 표준이며, 수술 중 악성종양의 동반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반전성 유두종은 재발율이 높으며 10% 전후에서 악성으로 전환하는 임상적 특징이 있어 경과 관찰보다는 수술적 제거가 필요하며, 상악동을 침범하여 전벽, 측벽, 하벽등 수술기구가 도달하기 어려운 경우에 칼드웰-룩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파주: 군자출판사;2018. p.537-40, 549.

문 2. 답

해 설 비내시경 소견상 반전성 유두종이 강하게 의심되며, 병리조직학 검사상 기저막의 침습이 없는 상피세포의 함입소견이 보여 반전성 유두종에 합당한 소견이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위치는 중비갑개 근처의 중비도 외측벽이며, 주로 일측성으로 양측성의 비율은 4.9%로 보고된다. 악성 전환률이 10% 전후로 보이는 양성종양이다. 직접적인 골파괴는 흔하지 않으며 압박괴사를 유발한다. 확연한 골파괴 소견을 보일 경우 편평세포암종의 동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원인은 미상이나 HPV type 6, 11과 관련이 있고, serotype 16, 18은 반전성 유두종의 악성변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파주: 군자출판사;2018. p.537-40.

대한비과학회. (최신) 임상비과학. 파주: 군자출판사;2017. p.511-2.

Head and Neck

문 1. 답

해 설 크기가 작고 타액선 내에서 쉽게 움직이는 경우 내시경을 이용한 제거를 먼저 시도해볼 수 있으며, 타석의 크기가 크거나 고정되어 있는 경우 절개를 혼합한 접근법이 선호된다. 또한 절개를 혼합한 접근의 경우 원위부의 타석은 구강점막 절개, 근위부 및 타액선 내부의 타석은 후이개 절개를 통한 접근이 선호된다. 타석 제거를 위해 타액선관에 가하는 절개는 타액선관 협착을 줄이기 위해 종절개 방식을 택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41-55.

문 2. 답

해 설 타석증의 치료는 타액선 마사지, 타액분비촉진제, 항생제 투여와 같은 보존적 치료 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한다. 이 환자의 경우 원위부에 위치한 비교적 작은 이하선 타석으로, 이하선 절제술보다는 최소 침습적 방법인 내시경을 이용한 타석 제거를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41-55.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