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2(10); 2019 > Article

Review

문 1. 멀미가 발생하는 병태생리에 대한 설명 중 현재까지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이론은?

① 감각신경 부조화 이론(neural mismatch theory or sensory conflict theory)
② 생태학적 이론(ecological theory)
③ 독성물질 방어 이론(toxin detector hypothesis)
④ 코리올리 효과(vestibular Coriolis effect)
⑤ 자가면역 이론(autoimmune theory)

문 2. 다음 멀미를 유발하는 상황 중 반고리관 신호는 있으나 그에 상응하는 평형반 신호가 주어지지 않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① 배를 타고 파도를 내려다볼 때
② 4D 가상현실 체험
③ 차 안에서 책 읽기
④ 눈을 감고 버스에 앉아있을 때
⑤ 우주 멀미(space sickness)

문 3. 아래 그림에서 사이버 멀미(cybersickness)에 가장 합당한 설명을 고르시오.

① 시각이 고정되어 있거나 제한적으로 주어진 상태에서 그에 상응하지 않는 과도한 몸의 움직임이 증상을 유발한다.
② 주로 항공기 조종이나 군사훈련 모의훈련 중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수십 년 전부터 연구가 활발하였다.
③ 가상현실 체험이 신체에 생리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체험 직후에 위 빈맥(gastric tachyarrythmia), 호흡유발 동성 부정맥(respiratory sinus arrhythmia)이 증가하고 수행에 대한 반응시간이 지연됨이 보고된 바 있다.
④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영상기술의 수준은 증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제가 흔히 사용되며, 항콜린제와 덱스트로 암페타민이 치료에 효과적이다.

문 4. 기저질환이 없는 16세 남아가 6개월 전부터 시작된 잦은 어지러움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고막 소견은 정상이며 청력검사 및 전정기능검사 결과는 정상 소견이었다. 잠시 보호자가 자리를 비우게 한 후 추가 병력 청취 결과, 증상이 시작될 즈음부터 방에서 VR(가상현실) 게임을 새벽까지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였다. 이 환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수면 부족과 수면의 질 저하로 인해 비특이적 어지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② 가상현실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동안, 신체활동 없이 과도한 시각 자극만 이어져 감각 신경의 부조화로 인해 시각 유도 멀미 증상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있다.
③ 사이버 멀미의 경우 짧은 시간 동안 노출되어도 증상이 더 빠르게 유발되는 편이며, 어지럼이나 두통, 시야 흐림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지고, 구역이나 구토, 침 분비와 같은 위장관계 증상은 일반적인 차멀미보다 가볍게 나타나는 편이다.
④ 시각 유도 멀미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⑤ 게임 중독(gaming disorder)이 의심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의뢰한다.

Otology

문 1. 다음 중 임피던스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막운동성계측 검사 시에는 일반적으로 220 Hz/85 dB SPL의 자극음을 사용한다.
② 영유아에서는 외이도 골부의 미성숙으로 고막운동성계측 때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③ 고막운동성계측 시 외이도의 반사에너지를 측정하여 외이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④ 외이강의 부피는 성인에서 0.2~0.5 mL 정도의 값을 보이며, 고막천공 시 크게 나타난다.
⑤ 등골반사는 난청이 심하거나 고막천공이 있을 때에는 검사가 불가능하다.

문 2. 고막운동성계측도(tympanogram)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나기 어려운 질환은?

kjorl-62-10-604i1.jpg
① 삼출성 중이염
② 고막천공
③ 이경화증
④ 고실경화증
⑤ 유착성 중이염

Rhinology

문 1.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알레르기 비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병률이 높은 질환 중의 하나로, 평균 15~20%가 보고된다.
② 검사 결과보다는 증상, 즉 계절에 따른 심해지는 시기에 따라 계절성(seasonal) 및 통년성(perennial)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③ 주로 증상에 대한 문진과 내시경 소견으로 알레르기 비염과 비(非)알레르기 비염을 감별할 수 있다.
④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서 비특이적 과반응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 저온저습공기 유발검사가 유용하다.
⑤ 일반적으로 계절성 및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 환자, 간헐성 및 지속성, 경증 및 중등도-중증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서 겨울철 보다는 여름철에 증상이 더욱 심하다.

문 2. 알레르기 비염의 진단에 있어 저온저습공기 유발 검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알레르기 혹은 비(非)알레르기 비염 환자에서, 찬 공기와 같은 비특이적 자극에 대하여 비염 증상의 악화를 보이는 비특이적 과반응성(nonspecific hyper-reactivity)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법 중의 하나이다.
② 검사 방법으로 코에 온도 0℃, 상대습도 10% 내외의 저온 저습 공기를 6분간 분사한 후 환자의 비염 증상 변화량, 그리고 비강 내 면적, 부피의 변화량을 음향 비강 통기도검사(acoustic rhinometry)로써 평가한다.
③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서 여름철에 저온저습공기 유발검사를 시행하였을 때, 이는 실제 음행 통기도 검사결과상 총 비강부피 및 비강최소단면적이 증가됨을 알 수 있다.
④ 저온저습공기 유발검사 전후 시행한 음향 비강 통기도 검사 결과상 알레르기 혹은 비(非)알레르기 비염 환자에서 총 비강부피 및 비강최소단면적의 변화량은 비슷하다.

Head and Neck

문 1. 다음 중 미각세포의 생리에 대해 옳게 기술한 것은?

① 하나의 미뢰(taste bud)는 하나의 신경섬유에 의해 지배받아서 맛을 구분한다.
② 혀에는 네 가지 형태의 유두(papilla)가 있고 특정 부위에 있지 않고 혼재되어 있다.
③ 실유두(filiform papilla)에는 미뢰가 없어 미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지만, 음식물을 혀에 오래 머무르도록 하여 맛 성분이 미뢰에 전달되는 데 도움을 준다.
④ 미각 정보는 제5, 7, 9번 뇌신경의 구심성 섬유를 통해 중추로 전달된다.
⑤ 미각수용세포들은 약 1년의 평균 수명을 가지고 있고 기저세포층으로부터 계속적으로 재생된다.

문 2. 다음 중 미각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미각에 영향을 미치는 내분비질환으로는 Addison병, Turner 증후군,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다.
② 미각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는 미각검사와 함께 반드시 후각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③ 미각검사는 미각의 4가지 기본 성질, 즉 단맛, 짠맛, 신맛, 쓴맛을 나타내는 물질로 시행한다.
④ 음식을 꼭꼭 오래 씹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되, 조미료 사용은 금지한다.
⑤ 타액대용품(salivary substitutes)을 사용하면 구강건조증 증상을 개선할 수는 있으나 미각을 증진하지는 못한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①

해 설 멀미는 감각신경 부조화 이론(neural mismatch, sensory mismatch, or sensory conflict theory)으로 주로 설명한다. 즉, 시각, 전정 및 체성 감각이 서로 부합하지 않게 충돌하여 인지되면 이러한 모순과 부조화가 멀미 증상을 일으킨다는 이론이다.
문 2. 답 ⑤
해 설 시각적 움직임과 전정·체성 감각이 인지하는 움직임의 부조화: ①, ②
전정·체성 감각이 인지하는 움직임은 있으나 시각이 고정: ③, ④
반고리관 신호는 있으나 그에 상응하는 평형반 신호의 부재: ⑤, caloric test
문 3. 답 ③
해 설 ① 차멀미나 뱃멀미와 같은 움직임 유도 멀미(motion-induced motion sickness)에 대한 설명이다.
② 시뮬레이터 멀미(simulator sickness)에 대한 설명이다.
④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기술의 수준이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⑤ 일반적인 멀미 증상에 대한 설명으로, 사이버 멀미에서 약물치료는 아직 연구가 부족하다.
문 4. 답 ④
해 설 시각 유도 멀미에서 약물치료의 효과는 아직 연구가 불충분하다. 유발 조건을 피하는 방법이 먼저 권장되고, 만일 훈련이나 재활의 목적으로 꼭 필요한 경우에는 습관화와 탈감작을 유도해볼 수 있다.

Otology

문 1. 답 ④
해 설 고막운동성계측을 통해 외이도 부피 측정이 가능하며, 소아에서 0.5~1.0 mL, 성인에서 0.6~2.0 mL 정도의 값을 보이며 프로브 삽입 깊이에 영향을 받는다.
문 2. 답 ③
해 설 그림은 type B의 소견으로 삼출성 중이염, 고실경화증, 고막천공 등에서 관찰되며, 이경화증의 경우에는 보통 As형으로 나타나게 된다.

Rhinology

문 1. 답 ③
해 설 알레르기 비염은 피부단자검사를 통하여 환자의 병력과 일치하는 항원에서 강양성을 보일 경우 원인으로 진단할 수 있다.
문 2. 답 ③
해 설 저온저습공기 유발검사는 실제로 여름철 혹은 겨울철 중 어느 계절에 검사를 시행하더라도, 총 비강부피 및 비강최소단면적의 변화량이 비슷하다. 따라서 객관적으로는 비강 내 부피 및 단면적이 줄어드는 변화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환자는 저온저습공기가 주는 ‘시원한 느낌’ 때문에 증상이 호전된 것 같은 착각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 설 각각의 미뢰는 여러 개의 다른 구심성 신경에 의해 지배받는다. 네 가지 형태의 유두는 혀 안에서 특정 부위에 위치한다. 미각 정보는 7, 9, 10번 뇌신경을 통해 전달된다. 미각수용세포들의 평균 수명은 10일 정도이다.
문 2. 답 ④
해 설 음식의 풍미를 느끼는 감각이 크게 감소했을 때는 첨가제를 사용하면 음식의 수용성을 증진할 수 있고, 조미료를 조금 사용해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준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1,575
View
96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November;67(11)
Self-Test Examination  2024 October;67(10)
Self-Test Examination  2024 September;67(9)
Self-Test Examination  2024 August;67(8)
Self-Test Examination  2024 July;67(7)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