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inology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7;60(3):148-148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March 20
65세 남자 환자로 수일 전부터 지속되는 코의 통증과 코막힘으로 내원하였다. 비내시경 소견 및 CT 촬영소견은 다음과 같았다. 기저질환으로는 고혈압, 당뇨가 있으며, 코 수술을 받은 과거력은 없었다. 이 환자의 의심되는 질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내용은?
① 외상 없이 비전정염, 치성감염과 같은 주위 조직의 감염이나 면역이 저하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② 병변이 진행되어 연골의 괴사가 발생한 경우에는 안장코가 발생할 수 있다.
③ 수술 전에 반드시 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④ 일반적으로 치료에 반응을 잘 하여 예후가 좋다.
⑤ 가장 흔히 검출되는 세균은 Staphylococcus aureus이다.
정답 및 해설
답 ③
해설 비중격 농양은 CT를 통해 진단할 수 있어 조직검사가 필요하지 않으며, 치료는 절개배농으로 대부분 잘 치유된다. 비중격 혈종의 화농과 외상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드물게 외상 없이도 비전정염, 치성감염과 같은 주위 조직의 감염이나 면역이 저하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교과서. 서울: 일조각; 2009. p.1081-5).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 Copyright 2017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