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Otology
문 1
두부충동검사(head impulse tes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전정안반사(vestibule-ocular reflex)를 볼 수 있는 검사방법이다.
② 나안 또는 비디오 장비 등을 이용하여 비침습적으로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다.
③ Covert 홱보기(saccade) 또는 overt saccade가 관찰되는 경우 이상(abnormal)으로 판단한다.
④ 나안으로 시행하는 경우 overt 홱보기를 놓쳐 전정기능장애를 간과하기 쉽다.
⑤ 검사 시 두부 회전 속도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적절한 두부회전 속도의 유지가 필요하다.
문 2
다음은 두부충동검사(head impulse test)의 결과이다. 옳은 설명은?
① 우측 말초 전정기능 장애를 갖는 환자의 결과이다.
② Overt 홱보기(saccade)만 관찰된다.
③ 검사 시 두부 회전 속도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다.
④ 좌측의 이득이 증가되어 있다.
⑤ 좌측 상반고리관의 기능이 정상보다 감소되어 있다.
Rhinology
문 1
비강의 음향공명기로서의 역할과 관련해서 틀린 내용은?
① 비강은 발성할 때 공명기 역할을 하므로 비강 또는 비인강의 상태에 따라 음성이 변할 수 있다.
② 비강으로 빠져나가는 공기가 적어져서 공명이 되지 못하면 폐쇄성 비성 hyponasal speech가 발생한다.
③ 발성 시 연구개의 기능저하로 구개인두 폐쇄가 부적절한 경우에 개방성 비음이 발생한다.
④ 비강 또는 비인강의 폐쇄로 인해서 발생하는 폐쇄성 비음은 폐쇄 위치에 따라 전부 폐쇄성 비음 anterior hyponasal speech와 후부 폐쇄성 비음 posterior hyponasal speech로 나뉘며 비후성 비염 등으로 좁아지는 경우를 전부 폐쇄성 비음이라고 한다.
⑤ 비강 혹은 비인강에 폐쇄가 있으면 비인강으로 빠져나가는 공기량이 적어서 공명이 없는 소리를 내게 되며 비용종 및 비중격으로 인해서 후부 폐쇄성 비음이 발생한다.
문 2
부비동 내시경 수술과 관련되어 틀린 설명은?
① 술자의 한 손은 내시경을 잡고 다른 한 손은 수술 기구나 흡인단자 suction tip을 조작해야 한다.
② 수술 기구를 비강내로 깊이 삽입할 때 내시경에 평행하게 삽입해야 한다
③ 내시경을 목표한 곳으로 가능한 가까이 접근시키면 원근감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내시경은 가능한 기구 뒤쪽 가까운 곳에 위치시킨다.
④ 전비극으로부터 전두와, 사골천장, 기판, 접형동 전벽까지의 거리와 각도는 술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수술전 CT로 확인이 중요하다.
⑤ 내시경을 다시 삽입할 때에는 내시경에 얇은 막을 형성하는 김서림방지액 antifog solution을 묻힌다.
Head and Neck
문 1
20세 여자 환자가 우측 목에 약 3 cm의 무통성 종괴가 촉지되어 병원을 방문하였다. 과거부터 종괴가 있었고 최근 감기를 앓고 난 후 크기가 커졌다고 하였다. 컴퓨터단층촬영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진단과 치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수술 전 갑상선기능검사 및 갑상선 주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② 선천성 경부 종물 중 가장 흔히 발견되는 질환이다.
③ 제2형 기형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④ 양측성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다.
⑤ 치료는 반복적인 흡인 및 절개 배농이다.
문 2
갑상선 유두암(papillary thyroid carcinoma)은 여포 세포(follicular cell)에서 기원하는 갑상선 암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일반적으로 예후가 매우 좋은 암이지만 종종 림프절 전이를 일으키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는 데 있어 림프절 전이의 양상을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갑상선 유두암의 림프절 전이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중심 경부 림프절 재발로 인해 재수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합병증이 많으며, 병기 설정을 위하거나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radioactive iodine therapy)의 필요 여부에 관한 결정을 위해서는 림프절 상태에 대한 병리 보고서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② 통상적으로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은 영구적인 부갑상선 기능저하증 및 반회후두신경(recurrent laryngeal nerve) 손상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③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은 진행암(advanced primary tumor)인 경우(T3/T4), 임상적으로 외측 림프절 전이(lateral lymph node metastasis)가 의심되는 경우(cN1b), 추가 치료 계획을 위한 정보 획득이 목적인 경우에 시행할 수 있다.
④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T1/T2)나 피막 침윤이 없는 경우에는 임상적으로 림프절 전이가 의심되더라도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을 시행하지 않을 수 있다.
⑤ 성별, 나이 등 중심 경부 림프절 전이에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에서도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을 고려해야 한다.
정답 및 해설
Otology
[문 1] 답 ④
해설 두부충동검사를 나안으로 시행하는 경우 covert 홱보기를 관찰하기가 힘들어 전정기능 장애를 판단하는 데 위음성이 높아질 수 있어 냉온교대 온도안진검사에 비해 낮은 민감도를 보인다.
[문 2] 답 ③
해설 좌측 측반고리관 두부충동검사로서 이득이 우측보다 감소되어 있고 covert 홱보기(saccade) 및 overt saccade가 모두 관찰된다. 두부회전속도(Peak head velocity)가 100°/sec 이상 전정안 반사가 반영되게 적절한 검사가 이루어졌다.
Rhinology
[문 1] 답 ⑤
해설 전부 폐쇄성 비음이 발생한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교과서. 서울: 일조각;2009. p.1008.
[문 2] 답 ③
해설 내시경을 근접시키면 터널시야를 형성해서 원근감이 없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기구 뒷쪽 먼 곳에 위치시킨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교과서. 서울: 일조각;2009. p.1204-5.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설 갑상선 유두상암(papillary thyroid carcinoma)은 여포 세포(follicular cell)에서 기원하는 갑상선 암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조직 유형으로 일반적으로 예후가 매우 좋은 암이지만 종종 림프절 전이를 일으키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는 데 있어 림프절 전이의 양상을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1) 중심 경부 림프절(central neck lymph node)은 갑상선 유두상암의 전이가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위치이며, 2) 이는 국소 재발률의 증가 및 생존율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 3,4) 현재까지 갑상선 유두상암의 치료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therapeutic central-compartment neck dissection)의 개념은 잘 정립되어 있으나, 5)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prophylactic central-compartment neck dissection)의 역할과 그 수술범위에 대한 것은 여전히 논란이 있다.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 시행을 지지하는 입장은 갑상선 유두상암은 림프절 전이의 유병률이 높으며, 때문에 중심 경부 림프절에서의 미세 전이암 제거는 재발을 예방하고 전체 생존율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중심 경부 림프절 재발로 인해 재수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이에 따른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지며, 병기 설정을 위하거나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radioactive iodine therapy)의 필요 여부에 관한 결정을 위해서는 림프절 상태에 대한 병리 보고서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통상적인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은 영구적인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parathyroidism) 및 반회후두신경(recurrent laryngeal nerve) 손상의 가능성을 높인다. American Thyroid Association의 최신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은 진행암(advanced primary tumor)인 경우(T3/T4), 임상적으로 외측 림프절 전이(lateral lymph node metastasis)가 의심되는 경우(cN1b), 추가 치료 계획을 위한 정보 획득이 목적인 경우에 시행할 수 있으며,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T1/T2), 침윤이 없거나 임상적으로 림프절 전이 소견이 없는 경우(cN0)에는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을 시행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성별, 나이 등 중심 경부 림프절 전이에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에서도 예방적 중심 경부 림프절 청소술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