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 의사들은 코의 해부학적 구조뿐 아니라 생리, 기능에 대해 배우고 습득하는 과정에서 코가 매우 복잡한 구조물이라는 것을 인식한다. 또한 비과 분야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외비성형술을 접하면서 외비성형술이 이론적, 기술적으로 어렵고 힘든 수술이라는 것을 깨닫고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모든 수술이 그러하듯 외비성형에 대한 기초적이고 이론적인 부분은 주로 책을 통해 습득하게 되며 이에 경험이 풍부한 외비성형술 의사가 집필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면 수술을 직접 접하게 되었을 때 술기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Rollin K. Daniel의 Mastering Rhinoplasty: A Comprehensive Atlas of Surgical Techniques with Integrated Video Clips이다. 2차 개정판으로서 2002년에 Rhinoplasty: an atlas of surgical techniques라는 제목으로 1판이 출판되었으며 2005년에 외비성형술 지침서로서 한글판으로도 번역되었다. 이번 책은 총 12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판의 기초 해부와 미적 그림들만 그대로 유지한 채 본문과 증례들이 90% 이상 새로워졌다. 전판과는 달리 외비성형술을 난이도에 따라 Level 1부터 Level 3(저자의 견해에 따라 Level 1: minor, Level 2: moderate, Level 3: major)까지 나누어 설명하였고 책 내용과 술기들은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사진들과 다양한 증례에 대한 분석을 추가하였다. 또한 수술 방법을 설명한 DVD가 첨부되어 있어 책의 제목처럼 외비성형술을 보다 쉽게 정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의 구성을 보면, 초반에는 외비성형술에 입문하는 독자들을 위해 기초적인 외비성형술 술기를 순서화한 후 비근, 비배부, 비첨, 비저부에 대해 단원별로 나누어 자세히 술기를 기술하였고 각 단원 마지막 부분에 난이도에 따른 진행 방법과 의사결정에 대한 섹션을 두었다. 특히 비첨성형술인 open tip suture technique과 tip refinement graft에 대해 강조하였고 그림을 같이 제시해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다른 책과 달리 주로 이비인후과 영역에서 행해지는 비중격 수술에 대한 모든 접근법들이 포함된 functional factors라는 단원을 두어 미용적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이식물(grafts) 단원은 흔히 사용되는 연골인 비중격 연골, 이개연골, 늑연골 등의 채취 및 이용방법에 대해 설명되어 있고, deep temporalis fascia를 채취하는 방법, diced cartilage와 fascia를 이용하여 비근과 비배부에 삽입하는 술기가 기술되어 있다. 그리고 외비성형술에 숙달된 전문의들을 위해 난이도가 높은 primary rhinoplasty와 secondary rhinoplasty를 각각 두 개의 단원씩 네 개 단원에 걸쳐 증례 연구 형식으로 보다 발전된 수술 술기와 의사 결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 특히 advanced primary rhinoplasty 단원에서는 비대칭적으로 만곡된 코, 외상 후 변형된 코, 인종별(히스패닉계, 중동계, 동양인, 흑인 등) 증례를 통한 수술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단원은 aesthetic reconstructive rhinoplasty로서 septal saddle collapse, cocaine nose, cleft case, failed implant disaster와 같은 어려운 증례를 통해 복합재건 술기를 깊이 있게 다루었다.
이 책을 통해 외비성형 입문자에게는 일차 외비성형에 대한 접근과 기초적인 술기를, 외비성형에 익숙한 독자에게는 보다 진보된 술기를 접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리라 생각된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간행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