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hinology
문 1
① 비특이적 비강유발검사에는 주로 집먼지진드기 항원을 사용한다.
② 비강유발검사는 비염의 병태생리, 새로운 항원의 확인 및 면역요법의 효과 등을 판정하는데 시간적, 경제적 제약이 적어 임상에서 자주 사용된다.
③ 항원 투여 후 발생하는 재채기 횟수, 분비물 양 등을 측정하며, 음향비강통기도검사(acoustic rhinometry)는 의미 없는 경우가 많아 시행하지 않는다.
④ 비특이적 과반응성을 진단하는 데 있어 저온저습공기 자극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⑤ 저온저습공기 유발검사의 기전은 부교감신경계의 억제와 관련이 있다.
Head and Neck
정답 및 해설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폐쇄동 고실유양돌기절제술을 이용하는 경우 고실동 속의 진주종 기질이 외측의 안면신경관에 가려져 완전히 제거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Chapter 9. p.671.
[문 2] 답 ①
해 설 되울림은 보청기 착용 후 가장 흔한 문제로 보청기의 튜브를 길게 하거나 삽입 위치를 깊게 하면 보청기의 적은 이득으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되울림을 줄일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마이크로폰이나 소리의 이동 통로 또는 기공에 완충기를 설치하는 것이다. 고음역의 소리가 주된 원인이므로 주파수 조절기로 고음을 줄여 해결할 수 있으나 고음역의 이득이 감소할 수 있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Chapter 22. p.841.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① 집먼지진드기 항원은 원인항원을 투여하는 항원유발검사에 해당함. ② 임상에서 일상적으로 시행하기에는 시간적, 경제적 제약이 있다. ③ 유발검사 후 비강통기도검사 또는 음향비강통기도검사로 비저항 혹은 비강의 부피를 측정하여 비교할 수 있다. ⑤ 부교감신경계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음.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093-4.
[문 2] 답 ④
해 설 ① 스테로이드제의 경구 투여도 호산구 수를 감소시킨다. ② 아직까지 모든 환자에서 일정한 양의 충분한 비즙을 채취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③ 표본을 앞부분에서 채취하면 편평상피세포가 많이 채취되므로, 중비도 혹은 후방에서 채취해야 한다. ⑤ 다양한 염색법을 통해 각종 염증세포를 관찰할 수 있지만, 특정 원인 항원을 알기는 어렵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