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과 치료에 대해 아직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만큼 확실한 이론적 배경이 아직 부족한 이명에 대해 포괄적인 최신 지견을 담은 한글 책자가 2011년 가을 대한이과학회에서 발간되었다.
이 책은 총 15개의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명의 병태생리, 진단법, 다양한 치료에 대해 국내 유수의 대학 이비인후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자들의 임상 경험과 국내외 논문 리뷰를 거쳐 저술한 내용들을 집대성하였다. 기존에 국내에서는 이명에 대해 여러 차례의 세미나와 학회지를 통해 다수의 논문이 발표되었지만, 이렇게 포괄적으로 하나의 책자로 묶어서 현 시점에서의 최신 지식들을 정리한 책은 이제까지 없었다는 점에서 이 책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내용은 대체로 이비인후과를 전공하는 전공의나 개원의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비교적 알기 쉽고 실질적인 것들이며, 몇 개의 장에서는 기초적인 연구 성과들을 모아서 대학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교수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글씨체의 모양이나 줄 간격이 읽기에 용이하도록 여유 있게 인쇄되었고, 종이의 질이나 레이아웃, 내용 등이 여타 해외의 이명 책자에 비해 손색이 없는 반면에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게 책정된 것이 특징이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간행위원회
|